시조사채널

본문 바로가기
더보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커뮤니티

디지털 디톡스로 일상 활력 되찾기

페이지 정보

시조사미디어 등록일 2024.04.24
글씨크기

본문

8b396a8046f91d1df0870814474caa48_1713914477_9272.png
 


최근 한국인의 디지털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디지털 기기 중독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한국인이 평균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은 하루 2시간이다. 우리 주변을 돌아보면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탈 때 직장에서의 휴게 시간이나 식사 시간에도 항상 손에는 스마트폰이 들려 있고, 시선은 작은 네모난 화면에 고정되어 있다. 심지어 학습 방식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활용한 수업이나 공부 방식으로 변화되었다. 


디지털 디톡스로 심신 건강 되찾기

이처럼 작은 스마트폰 화면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무언가를 하는 것에 익숙해진 현대인의 디지털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디지털 디톡스(Digital Detox)’가 대두되고 있다. 디지털 디톡스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디지털 기기 사용을 잠시 멈추고 건강한 휴식이나 다른 활동을 통해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방법이다. 오랜 시간 동안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현대인은 대부분 디지털 기기 사용으로 인한 중독이나 디지털 치매 증상을 호소한다. 심지어는 우울증이나 거북목 증상, 손가락과 손목, 어깨, 허리 통증까지 발생하며 신체적 고통을 겪을 수 있다. 


디지털 기기 사용을 중단할 경우 금단 현상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스마트폰처럼 평소 의존도가 높은 전자 기기 사용을 절제하고 최소화해 이용 금지 시간을 정해야 하는 것이 우선이다. 디지털 기기 중독의 경우 스마트폰이 잠시라도 손에 없으면 매우 불안한 감정을 느끼기 때문에 일상에서 조금씩 스마트폰과 멀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스마트폰과 멀어지는 일상 속 습관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행동’이 필요하다. 우선 온라인 세계에서 벗어나 오프라인 활동 비중과 횟수를 늘리고, 일상에서 잠시라도 스마트폰과 떨어지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나만의 ‘디지털 휴일’을 지정해 그날 하루는 디지털 기기와 멀리하도록 하고, 오프라인에서 누릴 수 있는 취미 활동을 권장한다. ‘스마트폰 방해 금지 모드’를 설정하는 것도 디지털 디톡스의 또 다른 방법이다. 핸드폰 알림이 울리지 않는 시간을 설정하고 스마트폰에 노출되는 횟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건강한 몸을 위한 운동이나 마음을 평온하게 해 주는 독서, 색다른 공간이나 장소로 떠나는 여행 등 오프라인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생산적인 활동은 디지털 디톡스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 자연의 푸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숲캉스, 별을 보며 시간을 보내는 별멍 체험, 멍스테이 등이 있다. 치유와 힐링을 위해 떠나는 여행이나 건강한 운동, 독서 습관은 디지털 기기와 멀어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 디지털 기기 사용을 멀리하게 되면 가족과 친구, 동료 등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 시간이나 대면 활동이 늘어나 긍정적인 관계 유지에도 효과적이다. 



취침 전, 디지털 디톡스 최적의 시간

디지털 디톡스를 실천하기 위해 가장 좋은 시간은 ‘취침 전’이다. 자기 전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눈의 피로가 더해져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디지털 기기를 자기 전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입면 시간이 늦어져 피곤함이 심해진다. 하지만 수면 전 디지털 기기를 멀리하고 곧바로 잠에 드는 습관을 들이면 양질의 수면이 가능해져 매일 아침 하루를 상쾌하게 시작할 수 있다. 상쾌한 하루의 시작은 신체의 바이오리듬을 활성화할 수 있어 건강에도 유익하다. 


현대인의 고질병인 디지털 기기 중독은 점점 심화되고 있다. 개인의 일상에서 이젠 스마트폰은 떼려야 뗄 수 없는 필수 아이템이 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잠시라도 디지털 기기와 떨어져 힐링 할 수 있는 나만의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회복하고 정돈하기 위한 힐링 시간은 일상 곳곳에 숨어 있다. 건강한 마음과 몸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 가족 및 주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 식습관 등을 위한 디지털 디톡스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로 여겨지고 있다. 우리의 삶을 건강하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최고의 선택, 디지털 디톡스를 당장 오늘부터 함께 실행해 보는 것은 어떨까? 2024년 최고의 계획이자 훌륭한 선택이 될 것이다.



​김기석 ​삼육대 교육혁신원 원격교육지원센터 팀장, 콘텐츠학 박사 -

커뮤니티 검색

사이트 정보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운영자: 이상용
  • 운영센터 : 02-3299-5294
Copyrightⓒ adventist.or.kr All right reserved.
Contact [email protected] for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