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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 엘렌 지 화잇

Ⅵ. 신약성서 이후 예언적 은사 가능성 D. 예언적 선물의 종말론적 등장 근거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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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예언적 선물의 종말론적 등장 근거 I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은 마지막 때에 예언의 선물을 받을 예언자의 등장이 있을 것이라고 한결같이 말하고 있다. 그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구속사의 중요 사건을 예고하시는 하나님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고서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리로다"(암 3:7). 성경 시대의 역사를 성찰하면 위기를 당하거나 의미심장한 시대에 하나님께서는 예언적 선물을 주셔서 대비케 하셨다.

성경상 노아 홍수, 출애굽, 바벨론 포로, 메시야의 초림 및 메시야의 재림은 가장 중요한 시대적 구획도되고 또한 사건들도 된다. 하나님께서는 홍수 전에 에녹, 므두셀라, 노아의 예언자적 활동을 통하여 경고케 하셨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역사상 위기시대에 예언자들을 일으키셨다.  즉 모세에게 예언적 은사를 주어 출애굽의 대 역사를 이끌게 하셨으며, 앗시리아, 바벨론, 페르시아의 침략을 전후하여서는 대?소 예언자 군을 일으키시어 국난을 대비케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 시에는 침례 요한을 불러 백성들을 준비시켰다. 그렇다면 구속의 경륜을 완성시킬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직전에도 어떤 예언자를 등장시키실 것이란 입장은 성서적 논리이며 하나님의 논리가 된다.

2.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 전에 있을 이상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그 때에 내가 또 내 신으로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 같이 변하려니와”(욜2:28-31).

요엘이 “그 후에(훗날에)”라고 한 표현을 베드로는 “말세에(마지막 날들에)"(행2:17)라고 인용하였다(벧전 1:20의 동의어적 사용 참고). 베드로는 요엘의 예언을 오순절의 성령 부어주신 사건에서 성취된 것을 보았다.  그러나 오순절 때의 성령강림은 요엘서 예언의 전면적인 성취가 아니다.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핏빛같이 변하려와”(2:30, 31)란 징조들이 오순절 사건 때에는 수반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감람산에서 재림의 징조로 묘사한 이 일들은(마 24:29, 30)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욜2:31)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요엘 2장의 예언의 성취는 오순절 때와 마지막 때에 이중적으로 성취될 사건이다. 초기 오순절 때처럼 종말 때에도 예언적 은사의 현현이 있을 것을 예고하고 있다.  더구나 요엘 2:32에서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한 묘사는 종말론적 남은 자들의 교회에 이 예언적 은사의 현현을 암시하는 기사로 보아야 한다.  여기에서 오순절 때의 이른비가 역사적 사건이었던 것처럼 그 종말론 성취는 역사적인 늦은비의 사건이 될 것이다.

3.  거짓 예언자 경고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고 미혹하게  하리라”(24:24). 이 문맥은 종말론적이다. 즉 예수께서는 마지막 때 거짓 선지들의 등장을 경고하고 있어 참 예언의 선물의 종말론적인 등장을 반증적으로 예기케 한다. 거짓 선지자 대두에 관한 경고는 참 예언자의 등장 사건에서만 그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4.  “그리스도의 날”에 연계된 “그리스도의 증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인하여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이는 너희가 그의 안에서 모든 일 곧 모든 구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하므로 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케 되어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케 하시리라“(고전 1:4-8). 

바울은 여기서 “그리스도의 증거”, “모든 은사” 및 “그리스도의 날”을 연관시키고 있다. “그리스도의 날”은 직전의 문맥에 나오는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의 날인 재림의 때를 가리키고 있다. 여기서 “그리스도의 증거”는 “예수의 증거”(계 19:10)과 동의어가 된다.  요컨대, 그리스도의 재림을 준비하는 일에 그리스도의 증거가 하는 역할이 나와 있다. 그리스도의 증거의 정체는 종말론적 문맥에 나오는 “예수의 증거”(계 12:17)에 비추어 살펴야 한다. “그리스도의 증거”나 “예수의 증거” 모두가 종말론적 문맥에서 등장한다는 공통점을 띄고 있기 때문이다.

5.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성령을 소멸하지 말며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 5:19-21). 이 본문은 “주의 날”이  밤에 도둑 같이 올 것을 상기시키는 종말론적 메시지(2절)에 이어서 나오고 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는 사람들은 마땅히 예언을 멸시하지 말아야 한다고 일깨우고 있다. 이는 곧 이어 나오는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23 절)고 말하고 있는 점에 비추어 볼 때 더욱 그렇다.  시작과 끝이 종말론 메시지로 되어 있는 데살로니가전서 5장에서 바울은 종말의 때에 예언자의 소리가 울려 퍼질 것을 예기하고 있는 것이다.

6.  성령의 은사 약속
그리스도께서 “올라가실 때에 …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엡 4:8).  성령께서는 교회가 그 사명을 다하도록 이 선물들을 “그 뜻대로 각 사람에게”(고전 12:11) 주신다.  영적 선물들은 교회의 연합을 조성케 한다(엡 4:16).  교회에 주신 선물들, 즉 사도, 선지자, 복음전도자, 목사 또는 교사는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엡 4:13)게 하는 목적이 아직도 완전히 이루어 진 것이 아니다.  따라서 교회는 이 성령의 은사 특히 예언의 은사가 필요하다.  신약성경이 예언 선물이 포함된 영적 은사 교리(고전 12장; 엡 4장)를 배척하거나 무시하는 것을 성경을 거부하는 일로 보리만큼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7.  “예수의 증거”를 가진 “여자의 남은 자손”
“용이 여자에게 분노하여 돌아가서 그 여자의 남은 자손 곧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로 더불어 싸우려고 바다 모래 위에 섰더라”(계 12:17).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가 나더러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거를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계 19:10).

요한계시록은 남은 자의 특징으로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계 12:17)라고 하고, “예수의 증거”를 “대언의 영(예언의 신)”이라고 하므로(계 19:10) 요엘의 남은 자 사상(욜 2:32)을 명확하게 발전시키고 있다. 일찍이 제임스 화잇(James White)이 요한계시록 14:15의 곡식 추수 명령을 풀이하면서 요엘 2:32의 “남은 자”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의 증거를 가지고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야 할 큰일에 관한 약속을 상기한 것은 종말론적인 예언 선물의 등장 필연성을 갈파한 것으로 보인다."Peter's Testimony," Review and Herald, October 16, 1855.

(1)  두 여자
요한계시록은 종말론 부분에서 두 여자를 줄곧 대비시키고 있다.  즉, 해를 입은 순결한 여자(12:1)와 붉은빛 짐승을 탄 큰 바벨론 이름을 이마에 지닌 타락한 여자(17:3-5)가 대칭적으로 나온다.  어떤 의미에서 두 여자 모두 여자이기에 같은 실체인 그리스도교 교회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다.  두 여자 모두 자손을 두고 있다 (12:17; 17:5). 이 여자를 두고 요한계시록 12장에서는 그리스도교 전 역사상 하나님을 진정으로 따르는 순결한 신도들을 묘사하고 있고, 요한계시록 17장에서는 그리스도교 전 역사를 통하여 배도한 무리들의 발전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용이 분노하고 있는 대상(계 12:7)인 성도와 예수의 증인의 피에 취한 타락한 여자의(계 17:6) 박해를 피하여 광야로 도망한 순결한 여자는 본질상 여러 충성스러운 무리들을 대표한다.  이들 무리들은 그리스도 교회 역사의 시대 특히 암흑시대 동안에 하나님을 근실하게 믿고 성경에 충성한 무리들을 상징한 것이다. 그리고 예언 은사의 등장은 이 충성스러운 무리들의 시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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