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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전 여는 의명대 김성운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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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태 기자 [email protected] 입력 2004.10.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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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몸으로 부딪친 ‘實感수채화’...18일부터 조선일보미술관
평단으로부터 ‘자연의 시인’이라는 평을 들어온 삼육의명대 광고정보과 김성운 교수가 풍경수채화개인전을 연다. 사진기자 삼육의명대
“그의 작품의 특색은 필치가 확실하고 대상이 되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실감나게 재현하는 기술을 선보이는 것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그 본래의 자연보다도 더욱 주관화시켜서 높은 미의 경지에 도달한 데 있다”

평단으로부터 ‘자연의 시인’이라는 평을 들어온 삼육의명대 광고정보과 김성운 교수가 오는 18일(월)부터 24(일)까지 서울 광화문 소재 조선일보미술관에서 풍경수채화개인전을 연다.

지난 2001년 12월 유화형식의「고향회귀의 노래」로 첫 개인전을 연 김 교수는 이번 전시회에서 자신의 평생 소원인 「수채화개인전」을 지명이 가까운 나이에 ‘자연’이라는 화두로 풀어 놓는다.

10년 전 포도막염으로 실명위기까지 갔으나 신앙으로 극복한 뒤 ‘다시 보는 은혜’로 국․내외 여러 곳을 여행하며 제작한 80여점(작품집 88페이지 분량)의 작품을 선보이는 김 교수의 이번 전시회는 특히 ‘수채화개인전’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이며 초대형 화랑인 조선일보미술관에서는 처음 여는 전시회로 벌써부터 화단의 주목을 받고 있다.

김성운 교수의 이번 전시회는 자신의 ‘혈흔’이 묻은 작품들이어서 더욱 감동적이다. 김 교수는 최근 설악산의 용아장성 스케치 등반에 나섰다가 추락하는 위기를 겪었던 것. 사망의 골짜기에서 구사일생으로 나무에 매달려 있던 동료 위로 떨어져 목숨을 건진 그는 작품제작 중 손가락이 굳어 마비되는 등 한 폭의 풍경을 그리기 위해 온몸을 내던졌다.

작품에 대한 김 교수의 그같은 열정에 대해 이경성 전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그는 정선의 ‘진경산수’처럼 고스란히 자연을 재생산하여 화폭에 담은 사실계통의 작품을 창조하는 화가이며, 이 시대의 글로벌한 실경풍경화가로서 새로운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고 평한다.

자연을 대상으로 하여 또 다른 자연의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화가의 능력을 화폭에 마음껏 발산한 김 교수는 전시회를 앞두고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물의 생명에 꼭 필요한 ‘물’을 주원료로 사용한 것이기에 언제나 생명력이 넘친다”며 수채화 예찬론을 폈다.

아름다운 풍경을 찾아 과거 수십 년 동안 우리 산하의 거의 모든 곳과 세계 곳곳을 돌아 다녔고, 위험천만한 곳에도 한 폭의 자연을 담기위해 몸과 마음을 내던진 작가의 혈흔이 묻은 ‘실감수채화’가 이 가을 우리 앞에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기타문의(02-3399-1481/017-260-7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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